본문 바로가기

실용/생활건강

실테토 - 락토프리 우유 심화 리서치

반응형

락토프리 우유란?

락토프리 우유는 락토스(우유 속에 포함된 당 = 유당)를 제거한 우유 입니다. 

사람이 우유를 마시면 우유속의 유당을 분해하기 위한 락타아제 효소가 작용하는데 이 효소는 어린 시절에는 몸속에 충분히 생성되서 소화를 돕지만 일부 사람들은 성인이 되어 갈 수록 락타아제를 몸에서 만들어 내지 못해서 소화불량을 겪게 됩니다. 이것을 '유당불내증' 이라고 합니다. 

 

유당불내증의 원인이 유당이므로 이 유당을 제거한 우유를 '락토프리 우유'라고 부릅니다. 

한국에는 보통 '소화가 잘 되는 우유' , '소화 편한 우유' 등으로 네이밍한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락토프리 우유의 단맛

락토프리 우유는 일반적인 우유 보다 단맛이 강한편 입니다. 락토프리 우유의 단맛이 일반우유 보다 좀 더 강한 이유는 락토스(유당)이 분해되면서 갈락토스와 루코스라는 물질이 형성되는데 이것이 원래의 락토스(유당) 보다 단맛이 강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우유를 잘 마시려 하지 않는 아이들은 락토프리 우유를 더 선호하기도 합니다.

락토프리 우유라고 해도 일반 우유와 차이가 없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D의 성분이 있는 좋은 영양식품입니다. 

어른에게도 좋은 식품이니까 유당불내증이 문제라면 락토프리 우유가 추천 됩니다. 

 

 

우유속 지방도 확인할 것

하지만 락토프리 우유라 하더라도 우유 자체에는 지방이 있습니다. 이 지방이 우유의 '고소함'맛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유의 성분표를 보면 생각보다 지방과 당의 함량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락토프리 우유가 락토스(유당)을 제거했다고 해도 나머지 당 성분의 %까지 제거되어 낮아진 것은 아닙니다. 

그러니 다이어트를 고려한 성인이라면 락토프리 우유 중에서도 '저지방' 우유를 찾으셔야 합니다. 

참고로 락토프리 우유이면서 저지방인 우유는 '단맛'또한 적게 느껴지는 편입니다. 

 

 

 

락토프리 우유의 제조 방법

한국의 우유 제조 업체들은 락토프리 우유를 제조할 때 크게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1. 특수 제작된 물리적인 필터를 통해 락토스(유당)을 제거하는 방법

2. 락토스(유당)을 분해하는 효소의 락타아제를 우유에 첨가하는 방법 

 

락토프리 우유의 겉면에 보면, 제조사 마다 자사만의 특별한 기술로 제조했음을 어필 하기도 합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로는 1번의 방법이 유당의 거의 다 제거하는 방법이고, 2번의 방법은 락토스(유당)이 우유속에서 분해되어 있는 상태라 1번 방법의 락토프리 우유보다 더 단맛이 난다고 합니다.

또한 유당에 아주 예민한 사람은 락토프리 우유를 먹었을 때 아무래도 락타아제를 첨가한 방식의 우유를 먹는 경우 약간의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추천조합 : 락토프리 우유 + 멸균우유

락토프리 우유는 일반적인 생우유와 마찬가지로 냉장유통되는 우유와 보관기간이 3개월 이상 긴 멸균우유 둘 다 생산이 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실테토는 락토프리 우유만큼은 멸균우유를 추천합니다. 

 

일반적인 멸균우유는 냉장우유에 비해 특유의 맛이 있는데 이 맛에 대한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편입니다. 

하지만 락토프리 멸균우유는 앞서 설명한 락토프리 우유만의 '단맛'이 있어서 일반 멸균우유와는 다른 고소하고 단맛이 나서 좀 더 맛있다고 느껴집니다. 이건 글로써는 표현이 안되므로 한 번 드셔보는 수 밖에 없겠습니다.^^

 

뤼튼에서 그린 ai '우유' 그림

 

 

반응형